무제 문서
문성여상을 김예환 박사께서 인수하여 기독교 교육의 이념 아래 학교를 새롭게 설립하였다.
서울시 172개교에 100항목에 걸친 종합 심사에서 10대 우수학교로 선발되었다.
예일여자상업고등학교로 교명 변경
서울시 평준화 작업의 심사에서 우수교로 선정되어 문교부장관, 서울시교육감 내교 시찰 함.
주간 고교는 상업계에서 예일여자고등학교로 야간은 예일여자고등학교 상과로 전환하였다.
미국 워싱톤 사우스이스턴 대학교에서 김예환 박사에게 교육학 박사학위를 수여(1975.4.21)
프랑스의 국영TV에서 한국의 교육 현황을 본교를 녹화하여 Europe 전역에 방영, 본교의 교육 현황을 세계에 알렸고 또한 서울대학교와 연세대학교가 각각 주최한 전국고교 학력경시대회에서 단체 종합 우승을 차지함.
교육 여건의 외적 정비와 교육의 내적 충실을 인정받아 전국사학재단연합회에서 김예환 박사에게 봉황 포상을 수여하고 모범 사학으로 선정되어 표창을 받았다.
대학입시에서 여고 전국 최다의 합격자를 냄 (서울대 16명, 연세대 41명, 고려대 22명, 이화여대 51명. 숙명여대 25명)
전년에 이어 대학입학 최다의 합격자를 내었다.(서울대 21명, 연세대 22명, 고려대 18명, 이화여대 84명. 숙명여대 44명)
대학입학 학력고사에서 전국수석, 차석을 차지 (서울대 30명, 연세대 52명, 고려대 19명, 이화여대 82명. 숙명여대 26명)
연이어 전국 최다합격자를 내었다. (서울대 42명, 연세대 55명, 고려대 32명, 이화여대 58명, 숙명여대 32명)
대입학력고사 자연계 여자수석을 배출하고 서울대 42명, 연세대 49명, 고려대 31명, 이화여대 100명, 숙명여대 28명 등 전기입시 에서 명문대에 250명을 합격시킴. 재단수익사업체인 예일 Building이 지상 9층, 지하 2층(연건평 2,438평)으로 준공되었다.
초현대식 대강당 독보기념관(지하 1층, 지상 3층, 연건평 968.57평)이 준공되었다. 대입학력고사에서 ‘81’, ‘83’에 이어 세 번째로 전국 수석을 배출하였다.
종합발표회ㆍ전시회인「이삭잔치」를 독보기념관에서 성대히 열었다.
독보기념관 헌당 예배를 드림.
서울특별시 교육위원회 주최 과학경시대회 연 8년 금상을 수상하였다.
교무실을 확장하여 사무 집기 일체를 최 현대식으로 교체하였으며 상담실, 교재연구실, 방송실 등을 새롭게 설치하고(총 125평) 3학년 전용의 학력실(300명 수용)을 신설하고 책, 걸상을 교체하였다.
전교실 도시가스ㆍ난방 공사, 창문 개조, 화장실을 개조하고 교무실 천장, 바닥을 개수하였으며, 운동장, 화단 주변, 인도 지역에 붉은 벽돌 공사, 3학년 교실에 이어 2학년 교실에까지 V.T.R 영상 시설을 완료하였다, 또한 국제 교류로 미 사우스캐롤라이나 그린빌에 있는 Bob Jones대학교의 총장이 내교하여 자매 결연을 체결하였다.(1992.10.8)
금년도에도 전국 최다의 명문대학교 합격을 비롯해 진학 지도로 예일의 명성을 드높였다. (서울대 15명, 연세대 25명, 고려대 33명, 이화여대 46명, 숙명여대 30명 등 462명 합격) 또한 1993학년도 장학 방침 운영 및 학교 경영 최우수교로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수업 방법 개선 등 교육 방법 변화에 대한 서울 내 일간지 및 방송사 교육기관 출입기자단의 참관 하에 공개수업을 실시하였다.
국립교육평가원이 실시한 전국학력경시대회에서 남녀 고교를 합하여 4위(여고1위)의 실적을 쌓았다.
종합교육관(지하1층 지상4층 연건평 1000평)을 신축하여 연혁실 회의실과 컴퓨터실, 멀티미디어실, 인터넷실 등 특별 교실을 마련하였다.
국민독서문화진흥회 주최 전국 고전읽기 백일장 대회에서 독서지도우수교로 문화체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97학년도 학교 경영 종합 평가 우수교 (인성교육 부문)로 선정되어 서울특별시 교육감으로부터 학교 포상을 받았으며, 명지대학교 개교 50주년 기념식 석상에서 설립자 김예환 박사께서 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또한 교사 교과연구대회에서 우수교과 연구회로 본교 교과연구회가 선발되었다.
교육부가 실시한 전국 초ㆍ중ㆍ고교 학교교육계획서 작성 평가회에서 우수교로 선정되어 포상금을 수여 받았고, 98학년도에 이어 학교 경영 종합 평가 우수교로 선발되었다.
김예환 박사께서 월남장(월남 이상재 선생 찬하)을 받으셨다.
제2대 송덕호 교장 취임
6개 학급 증설 인가 종합교육관 건물에 2개층을 증축(일반교실 10실, 세미나실 1실)승강기, 중앙 공급식 냉난방시설 설치 쾌적하고 편리한 환경을 구성하였으며 미국 미주리주에 위치한 Hannibal Christian 대학과 문화교류 및 자매협력을 위한 자매결연을 체결하였다. (2002.5.20)
학교 담장을 개방하여 녹지대 조성, 투시형 휀스를 설치하여 학교 공원화 사업 완료
제 3대 김덕천 교장 취임
예일관 전체 외벽을 드라이비트 공법으로 단장하였다. 교무실을 확장하여 중앙 공급식 냉난방 설비로 개선하고 사물함 교체, 교장실, 방송실 인테리어 공사를 하였다. 또한 종합교육관에 초현대식 seminar실과 연혁실을 조성하고 학력실에 최신식 디지털 도서관을 만들어서 교육 환경을 개선하였다. 교육과정 운영 우수학교로 표창을 받았다.
45개 전 교실과 특별교실에 천장형 냉난방System Aircon을 설치하고 텍스 및 조도 개선 공사와 이중창 공사를 하여 밝고 쾌적한 교실 환경을 조성하였으며, 서울특별시 교육청 수준별 이동수업 및 도서관 중점학교 분야에서 우수학교로 선정되었고, 특별활동 우수학교로 서울시교육감 학교표창을 받았다. 교사화장실공사, 가로등공사, 독보기념과 음향공사, 음악실, 물리실 리모델링공사를 하였다.
Multimedia System을 갖춘 100여석 규모의 시청각실과 200여석 규모의 제 2도 서실(세종실)과 150여석 규모의 제 3도서실(퇴계실)을 Remodeling하여 개관했으며, 새로 개소한 본관 6층 화장실을 포함, 총 5개의 학생화장실(53실)을 Hotel급 수준으로 Remodeling하였다. 교육인적자원부 100대 교육과정 공모 우수교로 선정되어 서울특별시교육감상을 받았다.
154석 규모의 제 3도서실을 Remodeling하여 개관했으며, 전 교실 사물함과 칠판, 책상과 의자를 교체하였다. 126대 규모의 주차장과 인조 잔디 운동장 공사, 학교 공원화 사업을 완료하므로 양적, 질적 조건을 모두 갖춘 아름답고 쾌적한 예일 Campus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다. 음악부문에서 우수학교로 선정되어 서울특별시교육감 학교표창을 받았다.

제 4대 고순희 교장 취임. 교무실 선생님들의 Table을 사무자동화 책상으로 전면 교체하여 근무 환경을 개선하였다. 2010년 학교선택제 시행을 앞두고 우수학생 유치를 위해 제1회 중학생 학력경시대회를 개최하였다. 서울대학교가 주관하는 영어능력시험(TEPS)에서 2학년 전하영 학생이 전국 최초의 사상 첫 만점을 받아 학교의 명예를 드높였다.

3년 주기로 이루어지는 서울특별시 학교교육평가 5개 영역에서 종합부문 우수교로 서울특별시교육감 학교 표창을 받았으며, 수학 사회 과학을 영어로 진행하는 이중언어 프로그램으로 공모한 교육과정 자율화 부문에서도 우수학교로 선정되어 서울특별시교육감 학교 표창을 받았다

2010학년도 서울특별시교육청 시행 고등학교 선택권제도 첫해에 1단계 7.3대1, 2단계 5대1의 경쟁률로 강북 최고의 명문여고임이 입증되었다. 서울특별시 교육청 교육과정 자율화 중점학교 사업으로 1학년 이중언어반과 2학년 외국어과정이 운영되었으며, 교과교실이 설치되었다.
아울러 자기주도학습 Program 및 방과후학교 중점학교 사업이 운영되었다.

2011 제 5대 유화웅 교장 취임. ‘Now and Here and Best’라는 기치 아래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꿈과 비전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강영우 박사 등 사회 저명 인사들의 특강을 비롯해 Hawaii University KCC간에 LOU를 체결하였다. 더욱이 Hawaii University KCC의 Richards 총장님의 특강을 통해 Global 여성 인재로서의 비전도 키워갈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런 努力의 결과 서부행복교육발전 우수학교로 선정되어 서울특별시서부교육지원청 교육장 학교 표창을 받았다.

교육과학기술부 자율형 창의경영학교로 선정되어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ECHO+α)을 운영했다. 2010~2012 3년간의 교육활동 실적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평가에서 인문계고교 최우수학교로 선정되어 교육감 표창을 받았으며, 제93회 전국체전 사격부문에서 금메달 2개(단체, 개인)를 획득, 학교체육우수학교로 교육감 표창과 서부교육지원청 교육장 표창을 받았다.

제 6대 박종명 교장 취임. 학교 교육환경개선사업으로 ECHO Garden과 ECHO Terrace를 설치했으며, 자율형 창의 경영학교 사업으로 진로-봉사-동아리가 연계된 맞춤형 동아리 활동이 학교 특색사업으로 정착되었음. 전국독서토론대회 최우수상과 전국자원봉사대회 은상의 실적을 거두고 아울러 대한적십자사 천사학교로 선정 되었고 교육부 100대 교육과정우수학교로 선정되어 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표창을 받았다.

고교선택권 체제에서 신입생 입학성적 평균이 34.7%로 해마다 1%씩 상승세(2012년 37.1%, 2013년 35.7%)를 보임. 2학년 학업성취도평가에서도 우수학력 비율이 2013학년도 대비 국어7.1%, 수학11%, 영어9% 향상. 자율형 창의경영학교 운영3년차 성과평가에서 최우수학교로 선정되어 교육부장관상을 수상. 에너지수호천사단 활동우수교로 서울특별시장상을 받고, 적십자활동 우수교로 대한적십자사 서울지사장상을 수상.

개교 50주년을 맞이하여 교복을 새로이 변경하였음. '예일 50년사'를 발간하였고, 50주년 기념행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립자 흉상 및 기념조형물을 설치함. 전교생이 동시에 식사를 할 수 있는 급식실(만나홀)을 신축하였음. 총동문회 주관으로 Home Coming day를 실시함. 졸업생(45회) 김세진양이 2015행정고시에서 전체 수석을 차지함. 수능 유공 교육부장관 기관 표창을 받았음.
과학중점학교로 지정(교육부, 5.3)을 받아 2017학년도부터 2개 학급 70명의 신입생을 모집하게 되었으며, 고급수학검점학교로 지정(서울시교육청)되어 인근학교와 연계하여 고급수학I 과목을 운영함. 자율학습실 환경을 정비하고 예일상상마당과 문헌정보관 문화카페를 오픈하였음. 2017학년도 대학수시입시에서 서울대학교 의예과를 포함해 7명이 합격(정시까지 총8명), 전국여고 1위로 명문예일의 이름을 드높였음.
제7대 김완동 교장 취임
교육부 지정 과학중점학교(2학급 70명) 운영 첫해로 수학과학체험전, 과학탐구대회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음. 60명(융합, 인문, 자연)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재학급을 운영하였음. 교육부 창의융합과학실 모델학교로 지정을 받아 융·복합 수업이 가능한 창의융합형과학실을 구축하였음. 적십자활동 우수교로 대한적십자사 회장 감사패와 에너지수호천사단 활동 우수교로 서울특별시장 표창패를 받았음.
2018학년도 대학입시에서 서울대학교 의예과를 포함하여 6명이 합격하였음.

개인정보보호정책 저작권신고